애니메이션의 미래 : 언리얼 엔진 5.2 메타휴먼 애니메이터
오늘은 매우 흥미롭고 혁신적인 기술에 대해 알려 드리려 합니다. 바로 GDC 2023에서 언리얼 엔진 5.2의 데모 시연에서 최초 공개된 메타휴먼 애니메이터입니다. 이 기술은 캐릭터 애니메이션 분야의 데모크라이트를 목표로 하고 있으며, 메타휴먼 크리에이터와 함께 사용하여 전례 없는 고화질 캐릭터 생성을 가능하게 합니다.
메타휴먼 애니메이터?
메타휴먼 애니메이터는 고화질 애니메이션을 생성하는 복잡한 과정을 싱글 머신에서 가능하게 하는 혁신적인 도구입니다. 기존에는 4D 캡처를 활용하여 고화질 애니메이션을 만들었지만, 이는 특수한 하드웨어와 오랜 처리 시간을 요구하는 복잡한 작업이었습니다. 하지만 메타휴먼 애니메이터는 이런 제약을 깨뜨리며, 아이폰 및 스테레오 프로페셔널 시스템과 호환되는 최적화된 4D 파이프라인을 제공합니다.
어떻게 작동하는가?
메타휴먼 애니메이터의 데모에서는 휴대폰을 사용하여 퍼포먼스 캡처를 수행하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캡처된 데이터는 메타휴먼 애니메이터를 통해 고화질의 퍼포먼스 애니메이션으로 변환되며, 음성 데이터를 사용하여 입의 움직임을 자연스럽게 표현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더욱이, 메타휴먼 애니메이터는 사용자의 얼굴 특징을 분석하여 몇 분 안에 특정 배우의 표정과 동작을 예측하는 "메타휴먼 DNA"를 생성합니다. 이렇게 생성된 DNA를 기반으로 퍼포먼스를 애니메이션화하는 것이 가능하게 됩니다.
다재다능한 애니메이터
데모에서는 메타휴먼 애니메이터를 사용하여 퍼포먼스 애니메이션을 생성하는 과정을 보여주며, 실제 적용 예를 통해 기술의 혁신성을 강조합니다. 특히 스타일라이즈드 캐릭터에도 이 기술을 적용할 수 있다는 점을 강조하며, 그 가능성을 더욱 확장시킵니다.
빠르고 효율적인 작업
마지막으로, 전체 퍼포먼스 캡처 촬영을 위한 기능에 대한 미리보기를 제공하며, 편집되지 않은 애니메이션을 몇 분 내에 생성할 수 있는 강력한 도구임을 보여줍니다.
이렇게 복잡하고 시간이 많이 소요되던 작업을 몇 분 안에 완료할 수 있는 메타휴먼 애니메이터의 등장은 애니메이션 산업의 새로운 시대를 열 것으로 예상됩니다.
언리얼 엔진 5.2의 메타휴먼 애니메이터는 애니메이션 제작의 새로운 지평을 열어줄 것으로 보입니다. 기존의 복잡한 작업을 단순화하고, 누구나 쉽고 빠르게 고품질 애니메이션을 제작할 수 있게 하는 이 기술은 앞으로의 애니메이션 산업에 어떤 변화를 가져올지 기대가 됩니다.